• Àü ½Ã ¸í : Çѹ̼ö±³ 130Áֳ⠱â³ä _ 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 Transcending Vision: American Impressionism 1870-1940• ±â °£ : 2012. 12. 22(Åä) ~ 2013. 3. 29(±Ý)• Àå ¼Ò : ¿¹¼úÀÇÀü´ç ÇÑ°¡¶÷¹Ì¼ú°ü 2Ãþ• ÀÛ°¡ ¹× ÀÛÇ° ¼ö : ¹Ì±¹ ÀλóÁÖÀÇ ´ëÇ¥ ÀÛ°¡ 90¸íÀÇ 130ÀÛÇ°• ÁÖ ÃÖ : Á¶¼±ÀϺ¸»ç, ¢ß CDG• ÈÄ ¿ø : ¿Ü±³Åë»óºÎ, ¹®ÈüÀ°°ü±¤ºÎ, ¼¿ïƯº°½Ã, ÁÖÇѹ̱¹´ë»ç°ü• Ưº°ÈÄ¿ø :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• ¹Ìµð¾îÈÄ¿ø : ³×À̹ö, ´º½ºÅõµ¥ÀÌ Ä¥µå ÇÏ»ï Childe Hassam, À̽ºÆ® ÇÜÆ°ÀÇ ¿Ãµå ÇϿ콺 Old House, East Hampton, oil on linen, 73x98cm, 1917,Bank of America Collectionºû°ú »öÀÇ Âû³ªÀûÀÎ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¼± ¿µ¿ø¿¡ ´ëÇÑ °¥¸Á¿ì¸®³ª¶ó¿¡¼ óÀ½ ´ë±Ô¸ð·Î ¼Ò°³µÇ´Â ¹Ì±¹ ÀλóÁÖÀǸ¸ÀÇ Æ¯º°ÇÔ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: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¡¯´Â ¿ì¸®³ª¶ó¿¡¼´Â ÃÖÃÊ·Î ¹Ì±¹ ÀλóÁÖÀÇÀÇ ´ëÇ¥Àû ÀÛÇ°µéÀ» ÇÑ ÀÚ¸®¿¡¼ °¨»óÇÒ ¼ö ÀÖ´Â ±âȸÀÌ´Ù. ÀÌÀüÀÇ ÀλóÁÖÀÇ ÀÛ°¡ ¹× ÀÛÇ°ÀÇ Àü½Ã°¡ À¯·´ À§ÁÖÀÇ Àü½Ã·Î ¿ì¸®¿¡°Ô Àͼ÷ÇÑ ÀλóÁÖÀÇÀÇ ¸ð½ÀµéÀ» È®ÀÎÇÒ ¼ö ÀÖ¾ú´ø Àü½Ã¶ó¸é, 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¡¯Àº ±×°£ ÀλóÁÖÀÇÀÇ Àü½Ã¿¡¼ °£°£È÷ ¼Ò°³µÇ¾ú´ø ¹Ì±¹ ÀλóÁÖÀǸ¦ º»°ÝÀûÀ¸·Î ¼Ò°³ÇÔÀ¸·Î½á À¯·´ ÀλóÁÖÀÇ¿Í ´Ù¸¥ °³¼º°ú Ưº°ÇÔÀ» ´À²¸º¼ ¼ö ÀÖ´Â Àü½Ã·Î ±âȹµÇ¾ú´Ù. À̹ø Àü½Ã´Â ÇÁ¶û½º¿¡ »Ñ¸®¸¦ µÐ ÀλóÁÖÀÇ°¡ ¹Ì±¹Àû Ç¥ÇöÀ¸·Î È®»êµÈ °Í°ú ¹Ì±¹ dz°æÈ·Î ÀçÇؼ®µÈ °Í ¸ðµÎ¸¦ º¸¿©ÁÖ°í ÀÖ´Ù. 90¸íÀÇ ´Ù¾çÇÑ ÀλóÁÖÀÇ ÀÛ°¡µé·Î ÀÌ·ç¾îÁø 130Á¡ÀÇ ÀÛÇ°µéÀº ¹Ì±¹ ÀλóÁÖÀÇ ¹ßÀüÀÇ ¹ßÀÚÃ븦 ´õµë¾î °¡¼ °¥ »Ó ¾Æ´Ï¶ó, ÁøÁ¤ÇÑ ¹Ì±¹Àû ½ºÅ¸ÀÏÀÇ È¸È°¡ ¾î¶² °ÍÀΰ¡¸¦ º¸¿©ÁØ´Ù.ÇÁ¶û½º¿¡¼ À¯ÀÔ ÈÄ µ¶ÀÚÀûÀÎ ¹ßÀüÀλóÁÖÀÇ´Â ÇÁ¶û½º¿¡¼ ½ÃÀÛµÈ ¸î ³â ¸¸ÀÎ, 1870³â´ë ¹Ì±¹¿¡ ¼Ò°³µÇ¾ú´Ù. 1865³â ³²ºÏÀüÀïÀÌ ³¡³ ÈÄ ¸¹Àº ¹Ì±¹ ÀÛ°¡µéÀº À¯·´, ƯÈ÷ ÇÁ¶û½º¸¦ ¿©ÇàÇÏ°í À¯ÇÐÇϸç ÀλóÁÖÀÇÀÇ »õ·Ó°í ÀÚÀ¯·Î¿î ½ºÅ¸ÀÏÀ» Èí¼öÇß´Ù. ´«¿¡ ÀÇÇØ Æ÷ÂøµÈ ÀλóÀ» Áß¿ä½ÃÇÑ ÇÁ¶û½º ÀλóÁÖÀÇÀÚµé°ú´Â ´Ù¸£°Ô ¹Ì±¹ ÀλóÁÖÀÇÀÚµéÀº ±×µéÀÌ ÇÁ¶û½º ¾ÆÄ«µ¥¹Ì¿¡¼ ¼º½ÇÈ÷ ¹è¿î Á¤È®ÇÑ ÇغÎÇÐ °°Àº ¾ÆÄ«µ¥¹Ì ¿øÄ¢µéÀ» °è¼Ó µû¶ú´Ù. °á°úÀûÀ¸·Î ±×µéÀÇ ÀÛÇ°Àº ÇÁ¶û½º ÀλóÁÖÀÇÀÚµéÀÇ ÀÛÇ°º¸´Ù ´õ È®°íÇÑ ±¸¼ºÀû ±¸Á¶¿Í »ç½ÇÁÖÀÇÀÇ °¨°¢À» º¸¿©ÁÖ°í ÀÖ´Ù. (ÁÂ) ÆÄÄ¿ Lawton S. Parker, ù ¾ÆÀÌ First Born, oil on linen, 105x89cm, ¿¬µµ¹Ì»ó,Bank of America Collection(¿ì) ¸±¶ó ijº¿ Æ丮 Lilla Cabot Perry, ¹Ð¿±ÀÚ The Poacher, oil on linen, 237x115cm, 1907,Bank of America Collection»õ·Î¿î ¶¥, Á¶±¹¿¡ ´ëÇÑ ¾ÖÁ¤°ú ¹Ì±¹ÀûÀÎ ¸ð½Àµé¹Ì±¹ ÀλóÁÖÀÇÀÚµéÀº ¾Æ¸§´Ù¿î dz°æÀÇ »ê, ¸¶À», µµ½Ã, ±×¸®°í ´ºÀ×±Û·£µå Çؾȼ±À» µû¶ó À§Ä¡ÇÑ Àå¼Ò µî ¹Ì±¹ÀûÀÎ ÁÖÁ¦µéÀ» Ãß±¸ÇÏ¿©, ºü¸£°Ô º¯ÈÇÏ´Â ±¹°¡ÀÇ °í´ÞÇ Çö½Ç°ú ´ëºñµÇ´Â ¸ñ°¡ÀûÀÎ ¹è°æÀ¸·Î ¿ª»çÀû Áö¼Ó¼º°ú ¿µ¼Ó¼º¿¡ ´ëÇÑ °¥¸ÁÀ» µå·¯³Â´Ù.ÀλóÁÖÀÇÀÚµéÀÇ ÀÛÇ°Àº ´ëºÎºÐ ³«°üÁÖÀÇ, ¾Ö±¹ÁÖÀÇ, ¸ù»óÀûÀÎ ³ë½ºÅÅÁö¾îÀÇ ´À³¦À» ¹Ý¿µÇÏ°í ÀÖ´Ù. À¯·´ÀÇ ÀλóÁÖÀÇ ÀÛÇ°µé°ú´Â ´Þ¸® ¹Ì±¹ ÀλóÁÖÀÇÀÇ ÀÛÇ°¿¡¼´Â ±¤È°ÇÑ ¹Ì±¹ÀÇ Ç³°æÀÌ µå·¯³¯ »Ó ¾Æ´Ï¶ó, ¼ºÁ¶±â¿Í Àεð¾ðÀÇ ¸ð½À µî ¹Ì±¹Àû Ư»öÀÌ °í½º¶õÈ÷ ³ªÅ¸³ª ÀÚ½ÅÀÇ Á¶±¹ ¹Ì±¹¿¡ ´ëÇÑ ¾ÖÁ¤À» ÀÛÇ°À» ÅëÇØ ¸¸³ªº¼ ¼ö ÀÖ´Ù. (ÁÂ)°¡ÀÌ Ä®ÅÏ À§±ä½º Guy Carleton Wiggins, ¿ù ½ºÆ®¸®Æ® Æ®¸®´ÏƼ ±³È¸ Trinity Church, Wall Street, oil on canvas, 96x83cm, c. 1938Bank of America Collection ¨Ï The Wiggins Foundation(¿ì)E. ¸¶Æ¾ Çì´×½º E. Martin Hennings, ¿©¸§³¯ ¸» Ÿ´Â 2ÀÎ Two Summer Riders, oil | canvas, 91x91cm, c. 1930s,Bank of America Collection ¿¹¼ú °øµ¿Ã¼¸¦ ÅëÇÑ ¹ßÀü 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: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¡¯´Â ¹Ì±¹ ÀλóÁÖÀǸ¦ ¿¬´ë±âÀûÀÎ ¹ßÀü°ú Áö¿ªÀû ¹ßÀü µÎ °¡Áö ºÎºÐ ¸ðµÎ¸¦ ¹Ý¿µÇÏ¿© ¹Ì±¹ ÀλóÁÖÀÇÀÇ Àüü¸¦ È¿°úÀûÀ¸·Î ¾Ë ¼ö ÀÖµµ·Ï Çß´Ù. ¹Ì±¹ ÀλóÁÖÀÇ´Â °íÀüÁÖÀÇÀûÀÎ ¸ð½ÀÀ» º¸ÀÎ Çãµå½¼°ÆÄ(Hudson River School)¸¦ ºñ·ÔÇÏ¿©, »öÁ¶(tone)°ú ºûÀ» Áß½ÃÇÑ Å䳯¸®½ºÆ®(Tonalist)/·ç¹Ì´Ï½ºÆ®(Luminist) µî¿¡¼ ¹ßÇöÇÏ¿©, ¿©·¯ ¿¹¼ú °øµ¿Ã¼ ¹× Áö¿ªÀ» Áß½ÉÀ¸·Î ¹ß´ÞÇß´Ù. ƯÈ÷ 1880³â´ëºÎÅÍ ÀλóÁÖÀÇ´Â ´Ù¾çÇÑ Áö¿ªÀ» Áß½ÉÀ¸·Î ¹Ì±¹ÀÇ Åä¾ç¿¡ ²ÉÀ» ÇÇ¿ü´Âµ¥, ÄÚ³×ƼÄÆ, ¸Å»çÃß¼¼Ã÷, ´º¿å, Ææ½Çº£ÀÌ´Ï¾Æ µî¿¡ ¿¹¼ú °øµ¿Ã¼°¡ ÁýÁߵǾî ÀÖ¾ú°í, ÀÛ°¡µéÀº °¢ÀÚÀÇ °³¼º´ë¼ ÀλóÁÖÀǸ¦ ¹ßÀü½ÃÄÑ ³ª°¬´Ù. ÀÛ°¡ÀÇ °³¼º°ú È°µ¿¿¡ µû¶ó ÇÑ ÀÛ°¡°¡ ¿©·¯ ÇÐÆÄÀÇ ÀÛÇ°À» ÇÏ°í, ¿©·¯ Áö¿ª¿¡¼ È°µ¿ÇÏ´Â µîÀÇ ¸ð½ÀÀ» º¸À̱⵵ Çϸç, ÇÐÆijª Áö¿ª °øµ¿Ã¼¿¡ ¼ÓÇϱ⠺¸´Ù´Â ÀÚÀ¯·Î¿î È°µ¿À» ÆîÄ£ ÀÛ°¡µéµµ ÀÖ´Ù. À̹ø Àü½Ã¿¡¼´Â ÀÛ°¡ÀÇ ÁÖ¿ä È°µ¿ ¹«´ë ¹× ÃâÇ°ÀÛÀÇ ³»¿ëÀ» Áß½ÉÀ¸·Î ¹Ì±¹ ÀλóÁÖÀÇÀÇ ¹ßÀü ¿ª»ç Àüü¸¦ »ìÆ캼 ¼ö ÀÖµµ·Ï Çß´Ù. ƯÈ÷ À̹ø Àü½Ã´Â ±¹¹Î´ëÇб³ µðÀÚÀδëÇпø Àü½Ã µðÀÚÀΰú¿¡¼ Àç´É±âºÎ¸¦ ÅëÇÏ¿© ºû¡¯°ú ¡®»ö¡¯À» °Á¶ÇÏ´Â Àü½Ã °ø°£À¸·Î ¿¬ÃâÇØ ¹Ì±¹ ÀλóÁÖÀǸ¦ È¿°úÀûÀ¸·Î Á¦½ÃÇÏ°í ÀÖ´Ù. Çѹ̼ö±³ 130ÁÖ³âÀ» ±â³äÇÏ¿© ±âȹµÈ, 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: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¡¯´Â ¾î¶»°Ô ¹Ì±¹ ÀÛ°¡µéÀÌ ¼º°øÀûÀ¸·Î ÇÁ¶û½º ÀλóÁÖÀǸ¦ ÀÚ½ÅÀÇ ¿¹¼ú ½ºÅ¸ÀÏ·Î º¯¸ð½ÃÄ״°¡ ÇÏ´Â °ÍÀ» º¸¿©ÁÖ¸ç, ¿ì¸®¿¡°Ô Àͼ÷ÇÑ À¯·´ ÀλóÁÖÀÇ¿Í´Â ¶Ç ´Ù¸¥ ¸Å·ÂÀ» ¼±»çÇÑ´Ù. ¶ÇÇÑ °ü°´µéÀº ¼¼°è ¹Ì¼ú½ÃÀå¿¡¼ °¡Àå ¼º°øÀûÀÎ ¹Ì±¹ Çö´ë ¹Ì¼úÀÇ Àú·Â, ±× »Ñ¸®¸¦ 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¿¡¼ È®ÀÎÇÒ ¼ö ÀÖÀ» °ÍÀÌ´Ù. (ÁÂ) ±âÆ÷µå ºô Gifford Beal, °¡µç ºñÄ¡ Garden Beach, oil on canvas, 121x147cm, c. 1925 Bank of America Collection¨Ï Estate of Gifford Beal, courtesy of Kraushaar Galleries(¿ì) Àª½¼ ¾î¹ÙÀÎ Wilson Irvine, ¿Ãµå ¶óÀÓ ¿¬¸ø Old Lyme Pond, oil on linen, 103x128cm, 1918,Bank of America CollectionÂü°í ȨÆäÀÌÁö¸µÅ©http://www.americanimpressionism.krÁ¦ÈÞµÈ ÇÒÀÎÄíÆùÀ» ÇÁ¸°Æ®ÇØ °¡¼¼¿ä~¾Æ·¡¸µÅ© Ŭ¸¯Çϼ¼¿ähttp://www.midaeipsi.com/art/board.php?board=unibbs&command=body&no=81&
• Àü ½Ã ¸í : Çѹ̼ö±³ 130Áֳ⠱â³ä _ 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
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
Transcending Vision: American Impressionism 1870-1940
• ±â °£ : 2012. 12. 22(Åä) ~ 2013. 3. 29(±Ý)
• Àå ¼Ò : ¿¹¼úÀÇÀü´ç ÇÑ°¡¶÷¹Ì¼ú°ü 2Ãþ
• ÀÛ°¡ ¹× ÀÛÇ° ¼ö : ¹Ì±¹ ÀλóÁÖÀÇ ´ëÇ¥ ÀÛ°¡ 90¸íÀÇ 130ÀÛÇ°
• ÁÖ ÃÖ : Á¶¼±ÀϺ¸»ç, ¢ß CDG
• ÈÄ ¿ø : ¿Ü±³Åë»óºÎ, ¹®ÈüÀ°°ü±¤ºÎ, ¼¿ïƯº°½Ã, ÁÖÇѹ̱¹´ë»ç°ü
• Ưº°ÈÄ¿ø : Bank of America Merrill Lynch
• ¹Ìµð¾îÈÄ¿ø : ³×À̹ö, ´º½ºÅõµ¥ÀÌ
Ä¥µå ÇÏ»ï Childe Hassam, À̽ºÆ® ÇÜÆ°ÀÇ ¿Ãµå ÇϿ콺 Old House, East Hampton, oil on linen, 73x98cm, 1917,Bank of America Collection
ºû°ú »öÀÇ Âû³ªÀûÀÎ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¼± ¿µ¿ø¿¡ ´ëÇÑ °¥¸Á
¿ì¸®³ª¶ó¿¡¼ óÀ½ ´ë±Ô¸ð·Î ¼Ò°³µÇ´Â ¹Ì±¹ ÀλóÁÖÀǸ¸ÀÇ Æ¯º°ÇÔ
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: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¡¯´Â ¿ì¸®³ª¶ó¿¡¼´Â ÃÖÃÊ·Î ¹Ì±¹ ÀλóÁÖÀÇÀÇ ´ëÇ¥Àû ÀÛÇ°µéÀ» ÇÑ ÀÚ¸®¿¡¼ °¨»óÇÒ ¼ö ÀÖ´Â ±âȸÀÌ´Ù. ÀÌÀüÀÇ ÀλóÁÖÀÇ ÀÛ°¡ ¹× ÀÛÇ°ÀÇ Àü½Ã°¡ À¯·´ À§ÁÖÀÇ Àü½Ã·Î ¿ì¸®¿¡°Ô Àͼ÷ÇÑ ÀλóÁÖÀÇÀÇ ¸ð½ÀµéÀ» È®ÀÎÇÒ ¼ö ÀÖ¾ú´ø Àü½Ã¶ó¸é, 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¡¯Àº ±×°£ ÀλóÁÖÀÇÀÇ Àü½Ã¿¡¼ °£°£È÷ ¼Ò°³µÇ¾ú´ø ¹Ì±¹ ÀλóÁÖÀǸ¦ º»°ÝÀûÀ¸·Î ¼Ò°³ÇÔÀ¸·Î½á À¯·´ ÀλóÁÖÀÇ¿Í ´Ù¸¥ °³¼º°ú Ưº°ÇÔÀ» ´À²¸º¼ ¼ö ÀÖ´Â Àü½Ã·Î ±âȹµÇ¾ú´Ù. À̹ø Àü½Ã´Â ÇÁ¶û½º¿¡ »Ñ¸®¸¦ µÐ ÀλóÁÖÀÇ°¡ ¹Ì±¹Àû Ç¥ÇöÀ¸·Î È®»êµÈ °Í°ú ¹Ì±¹ dz°æÈ·Î ÀçÇؼ®µÈ °Í ¸ðµÎ¸¦ º¸¿©ÁÖ°í ÀÖ´Ù. 90¸íÀÇ ´Ù¾çÇÑ ÀλóÁÖÀÇ ÀÛ°¡µé·Î ÀÌ·ç¾îÁø 130Á¡ÀÇ ÀÛÇ°µéÀº ¹Ì±¹ ÀλóÁÖÀÇ ¹ßÀüÀÇ ¹ßÀÚÃ븦 ´õµë¾î °¡¼ °¥ »Ó ¾Æ´Ï¶ó, ÁøÁ¤ÇÑ ¹Ì±¹Àû ½ºÅ¸ÀÏÀÇ È¸È°¡ ¾î¶² °ÍÀΰ¡¸¦ º¸¿©ÁØ´Ù.
ÇÁ¶û½º¿¡¼ À¯ÀÔ ÈÄ µ¶ÀÚÀûÀÎ ¹ßÀü
ÀλóÁÖÀÇ´Â ÇÁ¶û½º¿¡¼ ½ÃÀÛµÈ ¸î ³â ¸¸ÀÎ, 1870³â´ë ¹Ì±¹¿¡ ¼Ò°³µÇ¾ú´Ù. 1865³â ³²ºÏÀüÀïÀÌ ³¡³ ÈÄ ¸¹Àº ¹Ì±¹ ÀÛ°¡µéÀº À¯·´, ƯÈ÷ ÇÁ¶û½º¸¦ ¿©ÇàÇÏ°í À¯ÇÐÇϸç ÀλóÁÖÀÇÀÇ »õ·Ó°í ÀÚÀ¯·Î¿î ½ºÅ¸ÀÏÀ» Èí¼öÇß´Ù. ´«¿¡ ÀÇÇØ Æ÷ÂøµÈ ÀλóÀ» Áß¿ä½ÃÇÑ ÇÁ¶û½º ÀλóÁÖÀÇÀÚµé°ú´Â ´Ù¸£°Ô ¹Ì±¹ ÀλóÁÖÀÇÀÚµéÀº ±×µéÀÌ ÇÁ¶û½º ¾ÆÄ«µ¥¹Ì¿¡¼ ¼º½ÇÈ÷ ¹è¿î Á¤È®ÇÑ ÇغÎÇÐ °°Àº ¾ÆÄ«µ¥¹Ì ¿øÄ¢µéÀ» °è¼Ó µû¶ú´Ù. °á°úÀûÀ¸·Î ±×µéÀÇ ÀÛÇ°Àº ÇÁ¶û½º ÀλóÁÖÀÇÀÚµéÀÇ ÀÛÇ°º¸´Ù ´õ È®°íÇÑ ±¸¼ºÀû ±¸Á¶¿Í »ç½ÇÁÖÀÇÀÇ °¨°¢À» º¸¿©ÁÖ°í ÀÖ´Ù.
(ÁÂ) ÆÄÄ¿ Lawton S. Parker, ù ¾ÆÀÌ First Born, oil on linen, 105x89cm, ¿¬µµ¹Ì»ó,Bank of America Collection
(¿ì) ¸±¶ó ijº¿ Æ丮 Lilla Cabot Perry, ¹Ð¿±ÀÚ The Poacher, oil on linen, 237x115cm, 1907,Bank of America Collection
»õ·Î¿î ¶¥, Á¶±¹¿¡ ´ëÇÑ ¾ÖÁ¤°ú ¹Ì±¹ÀûÀÎ ¸ð½Àµé
¹Ì±¹ ÀλóÁÖÀÇÀÚµéÀº ¾Æ¸§´Ù¿î dz°æÀÇ »ê, ¸¶À», µµ½Ã, ±×¸®°í ´ºÀ×±Û·£µå Çؾȼ±À» µû¶ó À§Ä¡ÇÑ Àå¼Ò µî ¹Ì±¹ÀûÀÎ ÁÖÁ¦µéÀ» Ãß±¸ÇÏ¿©, ºü¸£°Ô º¯ÈÇÏ´Â ±¹°¡ÀÇ °í´ÞÇ Çö½Ç°ú ´ëºñµÇ´Â ¸ñ°¡ÀûÀÎ ¹è°æÀ¸·Î ¿ª»çÀû Áö¼Ó¼º°ú ¿µ¼Ó¼º¿¡ ´ëÇÑ °¥¸ÁÀ» µå·¯³Â´Ù.ÀλóÁÖÀÇÀÚµéÀÇ ÀÛÇ°Àº ´ëºÎºÐ ³«°üÁÖÀÇ, ¾Ö±¹ÁÖÀÇ, ¸ù»óÀûÀÎ ³ë½ºÅÅÁö¾îÀÇ ´À³¦À» ¹Ý¿µÇÏ°í ÀÖ´Ù. À¯·´ÀÇ ÀλóÁÖÀÇ ÀÛÇ°µé°ú´Â ´Þ¸® ¹Ì±¹ ÀλóÁÖÀÇÀÇ ÀÛÇ°¿¡¼´Â ±¤È°ÇÑ ¹Ì±¹ÀÇ Ç³°æÀÌ µå·¯³¯ »Ó ¾Æ´Ï¶ó, ¼ºÁ¶±â¿Í Àεð¾ðÀÇ ¸ð½À µî ¹Ì±¹Àû Ư»öÀÌ °í½º¶õÈ÷ ³ªÅ¸³ª ÀÚ½ÅÀÇ Á¶±¹ ¹Ì±¹¿¡ ´ëÇÑ ¾ÖÁ¤À» ÀÛÇ°À» ÅëÇØ ¸¸³ªº¼ ¼ö ÀÖ´Ù.
(ÁÂ)°¡ÀÌ Ä®ÅÏ À§±ä½º Guy Carleton Wiggins, ¿ù ½ºÆ®¸®Æ® Æ®¸®´ÏƼ ±³È¸ Trinity Church, Wall Street, oil on canvas, 96x83cm, c. 1938
Bank of America Collection ¨Ï The Wiggins Foundation
(¿ì)E. ¸¶Æ¾ Çì´×½º E. Martin Hennings, ¿©¸§³¯ ¸» Ÿ´Â 2ÀÎ Two Summer Riders, oil | canvas, 91x91cm, c. 1930s,Bank of America Collection
¿¹¼ú °øµ¿Ã¼¸¦ ÅëÇÑ ¹ßÀü
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: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¡¯´Â ¹Ì±¹ ÀλóÁÖÀǸ¦ ¿¬´ë±âÀûÀÎ ¹ßÀü°ú Áö¿ªÀû ¹ßÀü µÎ °¡Áö ºÎºÐ ¸ðµÎ¸¦ ¹Ý¿µÇÏ¿© ¹Ì±¹ ÀλóÁÖÀÇÀÇ Àüü¸¦ È¿°úÀûÀ¸·Î ¾Ë ¼ö ÀÖµµ·Ï Çß´Ù. ¹Ì±¹ ÀλóÁÖÀÇ´Â °íÀüÁÖÀÇÀûÀÎ ¸ð½ÀÀ» º¸ÀÎ Çãµå½¼°ÆÄ(Hudson River School)¸¦ ºñ·ÔÇÏ¿©, »öÁ¶(tone)°ú ºûÀ» Áß½ÃÇÑ Å䳯¸®½ºÆ®(Tonalist)/·ç¹Ì´Ï½ºÆ®(Luminist) µî¿¡¼ ¹ßÇöÇÏ¿©, ¿©·¯ ¿¹¼ú °øµ¿Ã¼ ¹× Áö¿ªÀ» Áß½ÉÀ¸·Î ¹ß´ÞÇß´Ù. ƯÈ÷ 1880³â´ëºÎÅÍ ÀλóÁÖÀÇ´Â ´Ù¾çÇÑ Áö¿ªÀ» Áß½ÉÀ¸·Î ¹Ì±¹ÀÇ Åä¾ç¿¡ ²ÉÀ» ÇÇ¿ü´Âµ¥, ÄÚ³×ƼÄÆ, ¸Å»çÃß¼¼Ã÷, ´º¿å, Ææ½Çº£ÀÌ´Ï¾Æ µî¿¡ ¿¹¼ú °øµ¿Ã¼°¡ ÁýÁߵǾî ÀÖ¾ú°í, ÀÛ°¡µéÀº °¢ÀÚÀÇ °³¼º´ë¼ ÀλóÁÖÀǸ¦ ¹ßÀü½ÃÄÑ ³ª°¬´Ù. ÀÛ°¡ÀÇ °³¼º°ú È°µ¿¿¡ µû¶ó ÇÑ ÀÛ°¡°¡ ¿©·¯ ÇÐÆÄÀÇ ÀÛÇ°À» ÇÏ°í, ¿©·¯ Áö¿ª¿¡¼ È°µ¿ÇÏ´Â µîÀÇ ¸ð½ÀÀ» º¸À̱⵵ Çϸç, ÇÐÆijª Áö¿ª °øµ¿Ã¼¿¡ ¼ÓÇϱ⠺¸´Ù´Â ÀÚÀ¯·Î¿î È°µ¿À» ÆîÄ£ ÀÛ°¡µéµµ ÀÖ´Ù. À̹ø Àü½Ã¿¡¼´Â ÀÛ°¡ÀÇ ÁÖ¿ä È°µ¿ ¹«´ë ¹× ÃâÇ°ÀÛÀÇ ³»¿ëÀ» Áß½ÉÀ¸·Î ¹Ì±¹ ÀλóÁÖÀÇÀÇ ¹ßÀü ¿ª»ç Àüü¸¦ »ìÆ캼 ¼ö ÀÖµµ·Ï Çß´Ù. ƯÈ÷ À̹ø Àü½Ã´Â ±¹¹Î´ëÇб³ µðÀÚÀδëÇпø Àü½Ã µðÀÚÀΰú¿¡¼ Àç´É±âºÎ¸¦ ÅëÇÏ¿© ºû¡¯°ú ¡®»ö¡¯À» °Á¶ÇÏ´Â Àü½Ã °ø°£À¸·Î ¿¬ÃâÇØ ¹Ì±¹ ÀλóÁÖÀǸ¦ È¿°úÀûÀ¸·Î Á¦½ÃÇÏ°í ÀÖ´Ù.
Çѹ̼ö±³ 130ÁÖ³âÀ» ±â³äÇÏ¿© ±âȹµÈ, ¡®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: ºû°ú »öÀÇ ¾Æ¸§´Ù¿òÀ» ³Ñ¾î¡¯´Â ¾î¶»°Ô ¹Ì±¹ ÀÛ°¡µéÀÌ ¼º°øÀûÀ¸·Î ÇÁ¶û½º ÀλóÁÖÀǸ¦ ÀÚ½ÅÀÇ ¿¹¼ú ½ºÅ¸ÀÏ·Î º¯¸ð½ÃÄ״°¡ ÇÏ´Â °ÍÀ» º¸¿©ÁÖ¸ç, ¿ì¸®¿¡°Ô Àͼ÷ÇÑ À¯·´ ÀλóÁÖÀÇ¿Í´Â ¶Ç ´Ù¸¥ ¸Å·ÂÀ» ¼±»çÇÑ´Ù. ¶ÇÇÑ °ü°´µéÀº ¼¼°è ¹Ì¼ú½ÃÀå¿¡¼ °¡Àå ¼º°øÀûÀÎ ¹Ì±¹ Çö´ë ¹Ì¼úÀÇ Àú·Â, ±× »Ñ¸®¸¦ ¹Ì±¹ ÀλóÁÖÀÇ Æ¯º°Àü¿¡¼ È®ÀÎÇÒ ¼ö ÀÖÀ» °ÍÀÌ´Ù.
(ÁÂ) ±âÆ÷µå ºô Gifford Beal, °¡µç ºñÄ¡ Garden Beach, oil on canvas, 121x147cm, c. 1925
Bank of America Collection¨Ï Estate of Gifford Beal, courtesy of Kraushaar Galleries
(¿ì) Àª½¼ ¾î¹ÙÀÎ Wilson Irvine, ¿Ãµå ¶óÀÓ ¿¬¸ø Old Lyme Pond, oil on linen, 103x128cm, 1918,Bank of America Collection
Âü°í ȨÆäÀÌÁö¸µÅ©
http://www.americanimpressionism.kr